3. 형이상학의 완성으로서의 현상학 ― 정신(선험적 자아)의 발견
철학은 본질적으로 "편견으로부터의 해방"을 추구한다. "편견으로부터의 해방"은 궁극적으로 자기폐쇄로부터의 초월이 된다. 철학의 이러한 성격에서 현상학은 자기반성적 태도로 진행된다. 그래서 현상학은 세계적 태도들에 참여하기
특정 시대의 현실의 자료로서의 역사라는 것은 그것이 한 세대 지나간 이후의 후손들의 눈에 보기에는 단순한 암기거리나 혹은 그 이상의 미래상을 예측하기 위한 일종의 사료로 받아 들여 질런지 모르겠지만, 후손들의 그 역사를 현재로서 받아들이고 살아가는 한 시대의 사람들에게는 우리가 만들고
Ⅰ. 아도르노의 미학
아도르노는 예술을 역사적으로 이해하지 않는다. 역사에 관련되는 되는 것을 과정적이고 단편적으로 다룬 뿐이다. 예술은 다만 현실과 사회에 대립된 것으로 파악된다. 현실은 비진리적인 것과 억압의 원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에게 사회는 잘못된 현실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지금의 독일 지역을 가리키는 게르마니아라는 이름은 단순한 지리적 명칭이 아니다. 이 말은 고대 로마인들이 독일어를 사용하던 북쪽의 작센과 프리젠, 서쪽의 프랑크, 중부 독일의 튀링겐, 남쪽의 알레마넨과 바이에른 종족들이 거주하던 라인 강, 엘베 강, 도나우 강(다뉴브 강) 사이의 지역을 지칭
Die hofische Gesellschaft)를 쓰기 시작했으나
1933년 나치의 유대인 탄압으로 중단되었다.
이후 만하임을 따라 영국으로 망명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대표작
[문명화 과정](Uber den ProzeB derZivilisation, 1939)을 출간했다.
일상생활에 대한 미시적 분석과 사회변동에 대한 거시적 분석을 설득력 있게 통합해낸 그
태도는 어린 뮐러의 첫 번째 결정적인 경험이 되었다고 훗날 그는 말하고 있다. 라인하르트 찹케(2001), 『하이너 뮐러 평전』, 정민영 역, 연극과 인간, pp.14~15
이후 그는 “범죄자의 아들”이라는 꼬리표를 달아 모두가 기피하는 속에서 고립과 고독의 유년시절을 보내게 된다. 1938년 가족들은 독일 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책들이라 정의한다.
Kaminski는 아동문학은 좁은 의미에서 유치원 어린이와 초등학생-사춘기 이전-을 위해 발간한 모든 책을 나타낸다. 그러나 Hurrelmann은 ‘아동문학(Kinderliteratur)’이라는 용어는 성인이 아닌 모든 독자를 위한 문학의 한 부분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한다.
1. 서론
한 편의 영화는 비록 영화일지라도 때로는 학자나 정치인의 수사보다 더 강렬한 메시지를 일반 대중에게 전할 수 있다. 영화 ‘300’은 전쟁이라는 스펙터클한 비주얼로 관객들에게 재미를 주는 동시에 19C 서양의 허구적 산물인 오리엔탈리즘적 시각을 은연중에 관객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흔히 중세라고 하면 기사를 떠올리고 기사라고 하면 기사도를 연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는 모호하나 중세의 주역으로 흔히 떠올리는 것이 기사이며, 기사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를 기사도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기사도라는 것이 가진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